gimmesilver's blog

Agbird.egloos.com

포토로그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턴 3가지... 기타등등

Delay Pattern

의도: 현재 자신에게 이미 주어진 업무가 있다는 사실을 상사에게 계속 인지시킴으로써 차후 나에게 주어질지 모를 폭탄을 미리 피할 수 있게 한다.

다른 이름: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패턴

동기: 열심히 일하는 자에게 일복이 주어지나니! 나에게 주어진 업무의 일정이 불분명한 경우 해당 업무를 최대한 질질 끌어줌으로써 업무 분장시 새로운 업무가 주어지는 것을 막는다.

활용방법
 1. 팀 혹은 회사에서 처음 시도하는 새로운 프로젝트 참여 시 혹은 최신 기술 적용 시 이를 검토 혹은 시험해보는 업무를 맡았을 때 '관련 자료가 너무 빈약해서...', '이거 생각보다 복잡한데요?' 라며 사전 검토 시간을 최대한 오래 갖는다.
 2. 남들이 잘 모르는 나만의 전문 분야에 대한 업무 담당 시 '이게 보기엔 간단해 보여도 쉽지 않은 작업이거든요?' 라며 상대방의 무지를 최대한 이용한다. 혹은 '아시다시피 이게 좀 까다로운 작업이어야죠...' 라며 상대방의 자존심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Cheat Pattern

의도: 이미 끝난 업무에 대해서 완료 보고를 미룸으로써 혹은 이미 구현된 모듈에 대해서 마치 새로 구현해야 하는 양 속임으로써 다른 업무 할당을 피한다.

다른 이름: '나 아직 할일 남았어요~' 패턴

활용방법: 얼핏 Cheat 패턴은 Delay 패턴과 비슷하나 Delay 패턴은 업무 자체를 최대한 질질 끌어주는 것에 반해 Cheat 패턴은 업무는 일찍 끝냈으나 마치 끝나지 않은 듯이 행동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사용 용이성면에서 Delay 패턴이 보다 쉬우나 자칫 지나치게 자주 사용할 경우 '게으르고 업무 능력이 떨어지는 사원'으로 낙인 찍힐 우려가 있다.
반면 Cheat 패턴은 눈치를 봐서 적당한 시기에 완료 보고를 함으로써 적절한 업무 수행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Delay 패턴보다 우수하다. 그러나 적절한 시기를 선택해야 하는 측면이나 실제 업무를 최대한 빨리 끝내야 그만큼 오래 놀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실무 경험이 있어야 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어 잦은 패턴 적용 시 오히려 과도한 잔머리 사용에 의한 스트레스를 수반할 수 있다. 따라서 정신 건강을 위해 Cheat 패턴과 Delay 패턴을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Detach Pattern

의도: 금요일 저녁 애인혹은 친구와의 중요한 약속이 있는데 먼저 퇴근한 고객이나 상사에게 이메일로 보고서나 자료를 급히 보내야 하는 경우 해당 보고를 월요일 아침으로 미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다른 이름: '죄송, 실수로 첨부파일을 잊었네요~^^;' 패턴

활용방법: 금요일 저녁 5시 57분, 7시에 친구와의 약속이 있는데 고객한테서 프로젝트 관련 기술 자료 혹은 버그 수정 요청 전화가 온다. 대개 자료를 오늘 중으로 꼭 보내달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 가볍게 이렇게 응답한다. '아 그거 제가 금방 만들어서 보내드릴께요~^^' 
 한 20분 후, '요청하신 자료입니당 주말 잘보내세요~ ^^' 란 메일과 함께 핸드폰을 꺼놓는다. 실제 자료는 여유있는 일요일에 만든다. 이제 월요일 아침에 메일함을 열어보면 '첨부파일이 빠졌네요...ㅜㅡ' 라는 고객의 메일이 와 있을 것이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답장하면 된다. '앗! 죄송~ 여기 다시 자료 보내드릴께요...^^;'
 이 패턴은 어차피 해야할 일이지만 지금 당장 할 수 없는 상황에서밖에 쓸 수 없다는 점에서 활용성이 다소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때에 따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p.s. 자 이제 여러분만의 유용한 업무 패턴들을 공유해 주세요...

덧글

  • 과객 2010/08/02 13:09 # 삭제 답글

    Cheat 패턴은 웬만한 관리능력 아니면 쓰지 못할 것이고... 그래서 잘 쓰면, 오히려 유능하다는 소리 듣는 패턴입니다만, 그거 쉽지 않습니다.

    보통사람이 '흔히', '매우자주' 쓸 수 있는 패턴은, Delay패턴일 텐데... 너무 자주쓰면 무능하다는 소리 듣기 딱 알맞습니다.

    글구 Detach 패턴은 삶을 파괴합니다. 쓰지 마세요.
  • 박PD 2010/08/03 10:01 # 답글

    저 아는 분이 Detach Pattern 쓰는 거 보고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가 싹 사라지더군요.
  • silverbird 2010/08/06 19:08 # 답글

    // 과객, 박PD
    네 Detach pattern 은 무척 위험한 패턴이죠 ㅋ
  • kkamagui 2010/08/29 01:13 # 삭제 답글

    패턴이라고 하길래 디자인 패턴에 관련된 내용인 줄 알고 들어왔다가 한번 뿜고 갑니다. ㅋㅋ

    특히 Delay 패턴은 뜨끔하기까지 하더군요. ㅎㅎ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