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mesilver's blog

Agbird.egloos.com

포토로그



칼의 노래 내가 읽은 책들



  칼의 노래는 이순신 장군의 백의종군부터 노량해전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입니다. 소설에서 이순신은 더이상 제가 아는 시대적, 정치적으로 지극히 절망적인 상황을 불굴의 의지로 극복해 나가며 연전연승하는 불멸의 영웅이 아닙니다. 오히려 참담한 상황에 고뇌하고, 주어진 책임감을 버거워하며, 사랑하는 이들과의 이별 가운데 남몰래 슬퍼하는, 그래서 자신을 극한 상황으로 던질 수 밖에 없는 그런 존재입니다.

 문장은 이순신 장군의 시점으로 이루어진, 난중일기를 연상시키는 독백체이기에 전체적으로 화려함 보다는 간결함을 추구합니다. 그래서인지 전시의 참담한 민중의 모습도, 전투에서의 긴박감과 장렬함도, 그가 느끼는 고뇌와 갈등도 시종일관 담담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이런 담담함 때문에 이순신 장군이 느꼈을 당시의 상황이나 심리가 더 처연하게 느껴집니다.

 김훈은 대단한 작가인것 같습니다. 오랜 기자 생활 때문인지 수식이 화려하진 않지만 탄탄함이 느껴집니다. 아마도 내공이 더 깊게 느껴지는 것은 그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예전부터 필력이 대단한 작가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역시 명불허전인가 봅니다. 저는 이미 결말을 알고 있는 역사 소설을 그리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이 소설은 오랜만에 대단한 집중력으로 읽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