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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모르면 제발 가만히 있어라 단상

배열 접근 연산자 operator[] 를 사용하는 것이 성능을 저하 시킨다는 내용이 effective STL 에 나왔던걸로 기억하는데요. at 을 사용하시는 걸 고려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005년도부터 Visual Studio 의 STL 라이브러리에서 at 을 사용할때 범위 체크를 해서 예외도 던져 줬던걸로 기억합니다.

둘다 오래전 기억들이라 정확치 않군요... ^^;

 - 오래전 기억이라 정확하지 않으면 그냥 답글 달지 말아라. 정 아는체 하고 싶으면 다시 찾아보던가...그저 몇 분만 투자해서 STL 책을 찾아 보거나 vector 코드를 살펴보거나(STL 코드는 템플릿이라 구현 소스를 다 볼 수 있다.) 직접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거나 그것도 싫으면 검색해보면 될 것을 왜 정확치 않은 기억을 토대로 시간 낭비해가면서 반대로 가르쳐주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동적으로 생성하시는분들도 있다. 이경우 클래스가 자기 자신의 포인트 형을
캡슐화된 형태로 가지고 있다가 객체 접근용 함수에서 NULL을 검사하고 생성해주고
접근하는 형태를 띄게 되는데 이경우는 객체 접근용 함수외에도 객체의 소멸용 함수를
하나더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하지만 동적할당으로 생성된 객체를 delete로 소멸시키려 접근한다면
delete는 또다시 소멸자를 호출하게 되면서 무한 재귀 함수로 빠져들게된다.
소스코드가 여기서 최소 약 5줄가량 늘어나며 무책임한 에러를 뱉어내기 시작한다.
선택은 자유지만 간편하며 안전한게 좋지 않을까?

소스를 직접 올리는 행위는 하지 않겠다.

 - 무한 재귀 함수에 빠져드는지 그렇지 않은지 잠깐만 자기 컴퓨터로 확인해보고 저런 말을 하기 바란다. 소스를 직접 올리는 행위를 하지 않는건 프로그래밍을 못하기 때문은 아닌지 의심된다.


뭐니뭐니해도 최고는 이것...

 - 쓰레드에 관한 글인데 전체적으로 워낙 오류가 많고 개판이라 잘못된 부분만 따로 발췌하기도 불가능한 수준이다.

-> 한빛 미디어 관계자 분이 이 글을 봤는지 그 사이에 해당 글이 없어졌다(정말 다행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누군가 저 글을 퍼가는 바람에 잔재가 남았다는 거...http://blog.naver.com/ki3ki7/80056924730 이 링크 글도 하루 빨리 인터넷 세상에서 사라지길 바란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도 하고 착각도 하고 그래서 어지간하면 저런 거 못본척 넘어가는데 오늘따라 유난히 눈에 거슬리더라...자신들이 올린 잘못된 내용을 지식으로 삼아 고생할 사람들 생각은 안하나? 이런 무책임한 사람들 같으니라고...

p.s. 그리고 프로그래밍 관련 글쓰면서 구구절절 글로만 설명하고 소스는 귀찮아서 생략한다는 사람들...글쓰는 것보다 프로그래밍이 귀찮으면 그냥 프로그래밍 하지마...


덧글

  • 처로 2009/03/27 11:30 # 삭제 답글

    마지막 링크는 안보여요.
  • 지민아빠 2009/03/27 11:31 # 답글

    앗 처로님이 선수를. ㅡ,.ㅡ
  • silverbird 2009/03/27 13:45 # 답글

    // 처로, 지민아빠
    헐...그래도 쪽팔린건 아는지 하루 사이에 해당 글 지웠나 보네요...하지만 불행인지 다행인지 해당 글을 누군가 스크랩해갔다는거...아래가 스크랩한 글입니다.
    http://blog.naver.com/ki3ki7/80056924730

    하지만 솔직히 저 스크랩 글도 이 세상에서 사라지길 바랍니다...

  • 처로 2009/03/27 14:58 # 삭제 답글

    머리가 오염되었어요. 책임지3.
  • 세라비 2009/03/27 23:48 # 삭제 답글

    토론자들이 학생 시절에 쓴 것 같네요. 아마 제가 저 시절에도 그랬을 듯. 다만, 그 수준의 글이 한빛네트워크에 올라왔다는 것이 안습이지만... (그 시절에 반박할 수 있는 사람도 별로 없었지 않을까 싶음. ㅎ)
  • silverbird 2009/03/30 21:03 #

    글쎄요...마지막 부분에 토론자들 소개글을 보면 다들 학생이 아니라 어디 팀장에 솔루션 개발자에...다들 경력이 화려하더군요...
  • truecolor 2009/03/28 00:41 # 삭제 답글

    마지막 스레드 관련 링크는 정말 코미디 감이네요. 스레드가 언어에서 지원된다는 표현은 실소를 금치못하겠군요. 정말 첨부터 끝까지 헛소리 투성인데 어떻게 하면 저렇게 오해할까요? 스레드의 정의만 알면 될 것을.. ㅠㅠㅠㅠㅠ 암튼 글 잘 보고 갑니다!!!!
  • silverbird 2009/03/28 12:27 #

    음...'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스레드를 지원한다'는 말은 스레드 생성/제어 등의 방법을 - OS가 제공하는 API 를 직접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 언어 표준에서 제공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인다면 딱히 실소할 표현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자바가 스레드를 지원하는 첫 번째 언어라는 문장은 잘못됐습니다.
    어쨌든 그 글에 나오는 사람들이 스레드의 정의 정도는 충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레드 얘기를 하면서 쓸데없이 언어의 계보가 어쩌고 함수형 언어와 명령형 언어가 어쩌고 이러면서 자신이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까지 지나치게 아는 척 한 내용이 너무 많다는게 문제죠...그러다보니 C가 함수형 언어라는 둥 컴파일러가 어떻다는 둥 이러면서 점점 수습을 못하는게 안습이라는...
    게다가 뒤로 갈수록 어떻게든 아는 척 해보려고 점점 판타지 소설화 돼버리는데 정말 가관이더군요...
  • xeraph 2009/03/30 09:43 # 답글

    이건 뭐 진짜 입코딩에 범죄인이네요 (..)
  • silverbird 2009/03/30 21:04 #

    ㅎㅎ
  • 범죄인 2009/04/07 10:31 # 답글

    안녕하세요 제 글이 링크되어서 왔는데요
    저글에서 나온 DELETE를 통한 무한 재귀 함수는
    소멸자에서 DELETE THIS를 사용하신분이 있어서 저렇게 기술한것입니다.

    요즘은 저도 동적할당으로 싱글톤을 많이 사용하는데
    저글에 틀린부분이 많아도 이런식의 댓글과 감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 silverbird 2009/04/07 13:02 #

    말씀하신 대로라면 오해를 피하기 위해 보다 명확하게 글을 쓰셨어야 합니다. 적어도 지금 댓글 정도의 설명만 추가되었어도 이렇게 오해하지는 않았겠죠.
    제 글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 인정합니다.
    그러나 누구보다도 더 정확한 글쓰기를 습관화 해야 할 프로그래머들이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내용을 너무 조심성없이 공개하는 것 같아 이렇게 감정적으로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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