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mesilver's blog

Agbird.egloos.com

포토로그



포커와 고스톱 단상

 포커는 참여자들이 각각 5장의 카드를 나눠갖고 그 카드들의 조합에 의해 승/패를 결정하는 게임이다. 
 고스톱은 참여자들이 각각 7장의 화투패를 나눠갖고 나머지 화투들 중에서 자신이 가진 패와 맞는 짝을 찾아 가져오는 게임이다.

 포커는 내가 상대방보다 높은 등급의 카드 조합을 가지고 있으면 승리한다.
 고스톱은 상대방보다 먼저 3점을 따면 승리한다.

 포커는 게임 진행 내용을 통해 판돈이 결정된다. 나와 상대방이 낮은 등급의 카드 조합을 갖고 있더라도 높은 배팅을 하면 판돈이 커진다.
 고스톱은 게임 결과를 통해 판돈이 결정된다. 따라서 참여자는 먼저 3점을 만들더라도 더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게임을 계속 진행할 수 있다.

 포커는 상대방이 자신보다 높은 패를 가지고 있다는 확신이 들면 즉, 자신이 질 것이 뻔하다고 느껴지면 언제든지 승부를 깨끗이 포기할 수 있다. 
 고스톱은 일단 게임을 시작하고 나면 승부를 중간에 포기할 수 없다. 때론 승리는 커녕 그저 피박이라도 면하기 위해 억지로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포커에서는 단 한 차례 자신의 카드 중 일부(혹은 전부)를 다른 카드로 교체할 수 있는 선택의 기회가 주어진다. 이 때 가장 가능성이 높지만 등급은 낮은 카드 조합을 노려야 할지 가능성은 낮지만 승리가 확실시 되는 카드 조합을 노려야 할지에 대한 선택이 필요하다.
 고스톱에서는 매 차례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화투패 중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미 확실히 알고 있는 정보(자신의 화투패와 바닥에 깔린 화투패)와 지금은 알 수 없기에 추측해야만 하는 사항들(상대방의 화투패와 뒤집어 있는 화투 더미)을 바탕으로 어떤 화투짝을 내려 놓을지 결정한다.

 포커에서는 설령 자신의 패가 상대방보다 낮은 조합이라 하더라도 상대방이 먼저 승부를 포기하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내가 아무리 좋은 카드 조합을 가지고 있더라도 상대방의 배팅을 쫓아가지 못하면 게임에서 패한다.
 고스톱에서는 다른 사람이 먼저 3점을 획득하더라도 게임을 중지시키지 않으면 내가 3점을 따서 승리할 수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내가 먼저 3점을 따더라도 더 큰 이익을 위해 게임을 계속 진행하다가 패할 수 있다.

 포커에서는 내 카드 조합이 '스페이드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라면 무조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고스톱에서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무조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는 패란 없다. 

 포커에서는 마지막까지 게임을 진행하지 않는 한 상대방의 패를 볼 수 있는 기회는 없다.
 고스톱에서는 게임이 진행될수록 점점 상대방과 나의 패가 드러난다.

 포커에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파악하는 동시에 나의 심리를 읽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그래서 얼굴 표정이 변하지 않는 사람을 일컬어 '포커 페이스'라고 부른다).
 고스톱에서는 이미 들어나 있는 정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커에서는 다음 판을 위해 이번 판을 포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고스톱에서는 한 판 한 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 다 게임 내용이야 어찌되었건 결과적으로 돈을 가장 많이 딴 사람이 장땡이다.

 인생을 게임에 비유한다면 포커일까 고스톱일까?


덧글

  • 박수혁 2010/08/02 16:02 # 삭제 답글

    동네에 따라서 화투에 광이 5개 들어오면 대통령이라 그래서 바로 게임이 종료되고요 초기에 정한 돈을 게임참여자로부터 다 받게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ㅎㅎ
  • silverbird 2010/08/06 19:09 #

    저희 동네에서는 같은 패 4장이 들어오는 걸 총통이라고 해서 무조건 이기는 룰이 있었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