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mesilver's blog

Agbird.egloos.com

포토로그



게임 데이터를 활용한 어뷰징 탐지 기법 관련 연구들 데이터분석

 '저와 함께 대용량 게임 데이터를 분석하실 분을 찾습니다' 라는 글에 어떤 분이 '하고 싶은 연구였는데 이미 NC에서 하고 있었다'며 좌절하는 트랙백(http://nunix.egloos.com/3784333)을 달으셨는데 사실 이렇게 게임 데이터를 분석해서 오토 프로그램이나 계정 도용 등을 탐지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는 생각 외로 학계에서도 이미 많이 하고 있다.

 특히 흔히 '오토' 혹은 '게임 봇' 이라고 부르는 자동 사냥 프로그램을 탐지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가 꽤 활발한데 마침 최근에 이와 관련해서 잘 정리한 블로그 글을 하나 발견했다. (http://www.aurumahmad.com/vwe/gold-farming/)
 참고로 외국에서는 이렇게 오토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서 게임 화폐나 아이템을 모아 이것을 팔아서 돈을 버는 행위를 'gold farming(http://en.wikipedia.org/wiki/Gold_farming)' 이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이런 류의 탐지는 전형적인 분류(classification) 문제라 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메일 중에서 스팸 메일을 걸러내는 것처럼 게임 상의 캐릭터들 중에서 자동 사냥 프로그램과 일반 유저를 분류하는 것이다. 물론 '분류'가 아닌 반복 패턴을 찾는 문제나 행위 유사도 클러스터링 등등 다양한 시도들도 있다. 아무튼 이런 것들이 모두 '데이터 마이닝' 하는 사람한테는 꽤 좋은 떡밥이 된다.

 문제는 이런 분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게임 로그 및 관련 정보가 필요한데 당연히 대부분의 게임 회사는 이런 사용자 데이터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렇듯 게임 데이터가 굉장히 매력적인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다른 분야에 비해 많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웹과는 달리) 자료 접근이 대단히 폐쇄적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극히 일부 게임에서 연구 목적을 위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기에 그래도 논문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 우리 회사의 경우도 '아이온' 게임 데이터를 산학 협동 연구 목적으로 고려대에 제공한 적이 있다(그리고 이를 통해 여러 편의 논문이 나왔다). 

 참고로 게임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논문 몇 개를 아래에 나열해 본다.

 
 그리고 얼마 전 우리 팀에서도 학회에 봇 탐지 관련 논문을 하나 냈다. 솔직히 그리 잘 쓴 논문은 아니지만 안 쓴것 보단 낫지 싶어 조심스레 올려본다.



덧글

  • 2012/01/09 13:31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gimmesilver 2012/01/11 12:35 #

    확인해 보니 지원자 명단에 없네요. 아마 지원 날짜가 지나서 그런 것 같습니다.
    관련 공고에 대한 채용은 완료된 상태이고 조만간 다른 채용 공고가 나갈 예정이니 그 때 다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SL 2012/04/26 22:45 # 삭제 답글

    글 잘 읽었습니다 :)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노리고 컨텐츠를 대량 생산하는 것을 Content Farm 이라고 하는데, 게임 쪽에도 그런 게 있군요.
    생각해보니 온라인 게임도 하나의 사회이고, 그 안에서는 각 캐릭터(혹은 사용자)의 모든 행위를 추적하는 게 가능하니 정말 흥미로운 분석거리가 많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