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mesilver's blog

Agbird.egloos.com

포토로그



뉴욕 시장이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단상

기사 원문: http://www.bbc.co.uk/news/technology-16440126

뉴욕 시장인 마이클 블룸버그는 온라인 컴퓨터 코딩 수업을 받기로 결심했다.
(이에 따라) 블룸버그 시장은 'Code Year'라고 하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코딩을 하도록 장려하는 캠페인에 참여 중인 18만 명 이상의 사람들과 함께 하게 된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내 올해 목표는 2012년에 Codecademy(Code Year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코딩을 배우는 것이다.' 라고 밝혔다.

이 수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매주 이메일을 통해 인터랙티브한 강의를 받게 된다.
캠페인에서는 참여자가 (수업을 통해) 그들이 알고 있는 웹사이트나 앱을 개발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트위터에서 '#codeyear'라는 해쉬태그를 사용한 수 천개의 글을 클릭해 보면 이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

일부 트윗에서는 이 뉴스에 대해 런던 시장인 보리스 존슨이 블룸버그 시장의 사례를 따라 프로그래밍을 배울지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 
런던 시장의 대변인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존슨 시장은 그의 좋은 친구인 마이클 블룸버그에게 다시 한번 존경심을 표하며, 만약 재 당선된다면 코딩 수업에 그와 함께 참여하는 것을 검토해 볼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예전 (런던) 시장이자 영국 노동당 후보인 켄 리빙스턴은 시장은 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모든 시간을 쏟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리빙스턴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내가 시장에 당선된다면 나는 너무 바빠서 어떤 수업도 들을 수 없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런던 시장 선거는 5월에 열릴 예정이다.

블룸버그 시장이 코딩 실력을 쌓아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는 불분명하지만 그가 (코딩을) 배우기로 결심한 것은 사람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부흥하는 시기와 일치한다.
작년 10월 발간된 'Next Gen 보고서(http://www.nesta.org.uk/events/assets/features/next_gen)'에서는 영국 학교의 컴퓨터 수업에 대한 내용이 실렸다. 공동 저자인 알렉스 호프는 BBC에서 코딩은 "차세대 라틴 언어"가 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관련링크: http://www.bbc.co.uk/news/technology-15916677)

Code Year를 주관하는 신생 기업인 Codecademy는 이 회사의 공동 설립자가 프로그래밍을 배우는데 좌절한 경험을 살려 작년 8월에 설립되었다.
미국 사이트에는 자바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위한 웹 기반의 무료 초보 강좌를 제공하고 있는데 개설된지 한달 만에 6백만 개 이상의 강의가 만들어 졌다.

한편, (Codecademy의) 공동 설립자인 자크 심즈는 블룸버그 시장의 위와 같은 결정에 대해 한마디로 '대박(Awesome)'이라고 말했다.

* * * * *

 얼마 전 우리 회사 CEO가 신년사 말미에 올 연말에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자바 스크립트 시험을 보겠다고 해서 회사 내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이슈가 됐다.(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1/10/2012011002862.html)
 원래 작년 팀장 워크샵 때만 해도 "우리 회사 팀장들은 직군을 떠나 모두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였었는데 몇 달 사이에 전 직원 확장 버전이 나온 것이다.

 위 글을 보면 영국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의무 교육으로 실시하려는 움직임까지 있는것 같다.

 혹자는 굳이 전문 기술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관련 업종이 아닌 사람까지 배워야 하나 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불과 20년 전만 하더라도 컴퓨터로 문서를 작성하는 것 역시 전문 기술이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위에서 주장하는 "코딩은 차세대 라틴 언어" 라는 주장이 빈말은 아닐 듯 싶다.

 p.s. 위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codecademy는 프로그래밍 기초 과정을 웹으로 배울 수 있는 사이트인데(http://www.codecademy.com) 꽤 잘만든 사이트인것 같다. 
 p.p.s.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이고잉이라는 블로거가 생활 코딩이라는 이름을 걸고 초보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강좌를 열고 있다. (http://opentutorials.org/)

덧글

  • Ozdang 2012/01/20 15:43 # 삭제 답글

    보니까 강의가 괜찮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