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mesilver's blog

Agbird.egloos.com

포토로그



도시 전설과 출처 남기기 단상

관련 링크

 예전에 '백번째 원숭이, 그 이면에 감춰진 진실(http://agbird.egloos.com/4495984)' 이라는 글을 썼었다. 여러 글에서 많이 인용되던 '백번째 원숭이'라는 이야기가 사실 거짓이라는 점을 밝힌 글인데 8년이 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글이고 댓글들도 뭔가 의심스럽더라니 역시 그랬구나...하는 반응이다.

 실상 주변에 이런 류의 그럴듯하고 흥미로운 (그러나 사실과 다른) 이야기들이 정말 많다. 이를 테면 성서에 나오는 여호수아가 태양을 멈춘 이야기가 실제 나사에서 행성 움직임을 계산하던 한 연구원에 의해 증명되었다느니 물을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으면 안 좋다느니 하는 것이 그렇다.
 그런데 위 '초도시전설'이라는 글에 의하면 여기서 더 나아가 심지어 이런 도시 전설의 거짓을 밝힌 이야기들 중에서도 잘못된 이야기가 많다고 한다. 예컨데 시금치가 철분이 많아 몸에 좋다라는 도시 전설은 사실과 다르며 한 과학자의 실수로 인해 잘못 퍼진 이야기이다라는 것 조차 도시 전설이라는 것이다. 물론 도시 전설이 이러이러해서 잘못되었다는 도시 전설 역시 저러저러해서 잘못된 사실이다 라는 것도 도시 전설인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쯤 되면 정말 진실은 무지개 저 너머에 있다고 봐야 겠다...

 암튼 이런 수많은 잘못된 도시 전설이 남무하는 것의 이유 중 하나는 최초에 출처를 제대로 밝히지 않거나 혹은 원본을 인용한 글을 본 다른 사람이 원본은 확인하지 않고 간접 인용만 하는 것이 계속 반복되어서일 것이다. 
 논문을 쓰다 보면 가장 괴로운 것중 하나가 참고 문헌 정리하는 것인데 이런 글을 보면 괴롭더라도 역시 출처를 명확히 하고 참고 문헌을 꼼꼼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